본문 바로가기
취미/카메라, 렌즈 및 장비

후지필름 렌즈 "XF50mm F2 R WR" 사용 후기

by Mr.순대 2021. 2. 4.
728x90

안녕하세요 순대의 리뷰따리 블로그를 운영 중인 Mr. 순대입니다.

 

오늘은 후지필름 렌즈 "XF50mm F2 R WR" 모델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소개했던 XF35mm F2 R WR 렌즈를 정리하고 산 렌즈입니다.

 

후지필름 렌즈 중에는 "XF56mm F1.2 R"이라는 걸출한 포트레이트용 렌즈가 있는데 그 렌즈의 명성 때문에 조금 가려진 렌즈가 아닌가 싶습니다. 굉장히 좋은 렌즈인데 말이죠.  저는"XF56mm F1.2 R"를 2박 3일 대여를 두 번 이용해봤고 충분히 고민하여 구매한 렌즈는   "XF50mm F2 R WR"였습니다. 그 이유와 후기를 아래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후지필름 렌즈 "XF50mm F2 R WR"

 

 

1. 구입한 배경

 

앞서 설명했다시피 기존에 갖고 있던 XF35mm F2 렌즈를 판매한 후 구매했는데요. 조금 더 망원의 렌즈로 인물사진을 찍고 싶었거든요. 동시에 무게와 부피는 낮은 렌즈를 찾다 보니 이 렌즈를 사게 됐습니다. 후지 렌즈 네이티브를 산다고 할 때 딱히 대안은 없었습니다...!

사람들이 사놓고 안 팔아서 그런 건지 많이 안산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중고로 구하는 데에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실버 렌즈는 후지필름에서 50% 할인 쿠폰은 많이 뿌려서 그런지 종종 올라왔는데 블랙은 매물이 별로 없었습니다. 결국 장터에 단어 알람 설정해놓고 겨우겨우 구했습니다^^

  

2. 제품 소개

 

 

 

 

XF50mm F2 R WR 렌즈는 2017년 1월에 출시한 렌즈로 후지필름의 F2 소형 콤팩트 렌즈군 중 하나입니다.(소위 후지크론(Fujicron)이라 불리는)

APS-C(1:1.5배) 크롭 센서에서 이 렌즈는 환산 75~76mm 정도인데 포트레이트용으로는 다소 애매하지 않나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만 생각해보면 크롭 바디 + 50mm F1.8 렌즈 조합으로 입문하는 사람들이 많죠. (입문용이라 생각하기에 가격대가 있는 게 문제이지...)

 

비교적 최근에 나온 렌즈답게 성능은 발군입니다. 방진방적, 초점 속도 모두 좋습니다. 다만 초점 잡는 소리가 조금 있는 편인데 초창기 후지 렌즈에 비하면야....^^

 

더불어 X-Pro 시리즈와 조합을 해보면 조금 라이카 감성(?)이 느껴집니다(대놓고 노린 느낌)

 

 

3.  후기

 

장점

- 저렴한 가격

 

이 렌즈도 후지필름 렌즈 라인업 중 저렴한 렌즈입니다. 공홈 기준으로 이전에 소개한  XF35mm F2보다는 10만 원 비싼 599,000원인며 중고로는 30만 원 초반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 빠른 AF 속도

 

XF35mm F2 렌즈만큼 빠른 AF 속도입니다. 하지만 AF 속도는 조금 들리긴 하네요. 이건 후지필름 미러리스의 구조상 어쩔 수 없는 거 같긴 합니다. 조리개가 기계식이 아닌 전자식이라 반 초점 잡을 때마다 조리개가 왔다 갔다 하거든요.....(조리개가 전자식이어서 배터리도 더 잡아먹는...ㅠ)

 

- 최고의 화질

 

해외 렌즈 리뷰 사이트들 몇 곳을 둘러보면 각 사이트마다 기준은 다르긴 하겠지만 현존하는 후지 렌즈 중 해상력은 다섯 손가락에 드는 렌즈입니다. 심지어 렌즈 팁(lenstip) 사이트 테스트에서는 후지 렌즈 중 해상력 테스트 1위를 했죠.

하지만 왜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냐....? 이걸 생각해보면 역시.... 조리개 때문인듯합니다.

 

단점

- XF56 F1.2 R 렌즈의 존재

 

실제로 사용하면서도 해외 리뷰를 봐도 큰 단점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왜 인기가 없냐!!!

바로 XF56 F1.2 R 렌즈의 존재 때문이죠. 기계적인 성능은 후집니다... 방진방적도 없고 조리대도 훅훅 돌아가고 AF 속도도 느리고 소음도 크고요..... 하지만 역시 조리개 값이 깡패인 듯합니다....

 

 

4.  결론

 

비운의 렌즈

 

발군의 성능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는 없는 비운의 렌즈입니다. 단렌즈 치고는 조리개가 낮은 편이 아니긴 해서 사람들에게 큰 매력이 어필되지 않을 수도 있을 거 같네요. 굉장히 콤팩트 한 렌즈이기는 하지만 팬케이크 렌즈 아닌 이상 '짐'이라 느낄 수도 있을 듯합니다. 따라서 아싸리 각 잡고 렌즈를 챙길 거면 낮은 조리개로 극적은 결과물을 보여주는 렌즈를 챙기는 게 낫다고 싶어서 이 렌즈가 조금 외면당하는 것 같아서 참 아쉽습니다.

 


 

작례 몇 장을 올리며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인물사진 위주로 찍어서 올릴 수 있는 게 별로 없네요...^^

 

 

X-Pro2 + XF50mm F2 R WR
X-Pro2 + XF50mm F2 R WR

 

 

 

 

 

 

 

 

 

 

2021/02/01 - [취미/카메라, 렌즈 및 장비] - 후지필름 렌즈 "XF35mm F2 R WR" 사용 후기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