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카메라, 렌즈 및 장비

후지필름 렌즈 "XF35mm F2 R WR" 사용 후기

by Mr.순대 2021. 2. 1.
728x90

 

안녕하세요 순대의 리뷰따리 블로그를 운영 중인 Mr. 순대입니다.

 

오늘은 후지필름 렌즈 "XF35mm F2 R WR" 모델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X-pro2를 사면서 처음으로 사용했던 렌즈인데요. APS-C(1:1.5) 크롭 센서를 사용하는 후지필름 카메라에서는 환사 화각이 약 50mm 정도인 렌즈여서 일상에서 범용성이 좋은 렌즈였죠.

 

지금은 제 손에 없지만 간략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후지필름 렌즈 "XF35mm F2 R WR" 사용 후기

 

 

 

1. 구입한 배경

 

일상용으로 좋은 화각의 렌즈는 풀프레임 센서 기준 35mm와 50mm입니다. 그중 환산 화각 약 50mm인 XF35mm F2 R WR 렌즈를 골랐죠. 후지필름 렌즈가 비싼 편인데 비교적 싸서 고른 거기도 합니다만 공식 홈페이지 기준 정가가 499,000원입니다. 타 브랜드 렌즈 중 비슷한 사양의 렌즈와 비교해보면 말도 안 되는 가격이죠 ㅋㅋㅋ. 그래도 딱히 대안이 없어서 구입했네요. 물론 저는 중고로 사서 저 가격 그대로 사진 않았습니다.

  

2. 제품 소개

 

 

판매를 위해 찍어뒀던 사진들...ㅠ

 

 

XF35mm F2 R WR 렌즈는 2015년 11월에 발매된 표준 단초점 렌즈로 소형 경량화를 목적으로 나온 제품입니다. 렌즈의 사진을 보면 정말 작고 가벼워 보이죠! 실제 무게는 170g밖에 안 한답니다. 그래서 데일리 렌즈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렌즈랍니다! (제품의 설명 중 XF는 고급형 렌즈군을 R은 조리개 링을 WR은 방진방적을 의미합니다.)

 

이 제품 전에 발매했던 동일 화각 렌즈인 XF35mm F1.4R와 비교했을 때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는데 그건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방진방적(WR) 적용
2. 이너 포커싱 방법으로 인해 AF 속도와 초점 소음 개선
3. 구분 감 있는 조리개 링

낮은 조리개 값에 목숨을 거는 게 아니라면 저는 F1.4 모델보다 F2모델이 더 현명한 선택이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사용하다 보니 F1.4 렌즈가 궁금해지더라고요... 또한 APS-C(1:1.5) 크롭 센서에서 F2 값이니 풀프레임 기준에서 배경 흐림은 F3에 해당해서 더 극적인 배경 흐림에 대한 욕심도 생기고요..ㅎ

 

3.  후기

 

장점

- 저렴한 가격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후지필름 렌즈 라인업 중 공식 홈페이지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단렌즈입니다. 많은 분들이 후지필름으로의 입문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가 풀프레임 카메라도 아닌데 거기에 버금가는 바디의 가격과 렌즈인데, 그래도 이 정도 가격이면 나름 괜찮은 것 같네요.

 

- 빠른 AF 속도, 정숙한 구동음

 

초창기 후지필름 미러리스의 렌즈들은 AF 속도도 느렸고 초점을 잡는 구동음이 꽤 시끄러웠습니다. 이게 과연 요즘 나오는 카메라가 맞나..?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이 렌즈는 매우 빠른 AF 속도와 정숙한 구동음 자랑합니다.  그래서 일상용으로 사용할 텐 주위의 눈치를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 작지만 좋은 해상력

 

해외 렌즈 리뷰 사이트들 몇 곳을 둘러봐도 이 렌즈의 해상력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리뷰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최대 개방인 조리개 F2에서부터 높은 해상력을 보이고 조리개 F4-F5.6에서 중앙 및 주변부 화질이 최대로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스스로도 사용하면서 화질에 대해서는 전혀 불만이 없었네요

단점

- 근거리 핀 쿠션 왜곡

 

근거리 촬영 시 사진의 중앙 부분이 볼록하게 나오는 현상인데 이건 아무런 보정이 안 됐을 때의 얘기입니다. 사진을 촬영하면 jpg 파일 같은 경우는 카메라 내부에서 왜곡에 대한 소프트웨어 보정을 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안되고 

RAW 파일에 경우 보정 프로그램에서 왜곡 보정 버튼만 누르면 해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는 큰 문제라고 생각은 안 합니다.

애초에 후지필름 측에서 렌즈를 소형화하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보정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것이기도 하고요.

 

- 다소 심심한 배경 정리(?)

 

아웃포커싱의 정도가 풀프레임 환산 기준 조리개 F3에 해당되기 때문에 배경 정리가 조금은(?) 심심한 느낌이 듭니다. 화각 자체도 표준화 각인 이유도 있고요. 요즘 휴대폰 카메라의 성능이 많이 올라와서 카메라만이 가질 수 있는 큰 장점 중 하나가 깔끔한 아웃포커싱과 배경 압축감이라고 생각하는데 조금 심심하긴 했네요..^^

 

- 조금 긴 초점거리

 

최소 초점거리가 35cm여서 그런지 카페나 식당에서 나오는 음식 클로즈업 샷이 힘듭니다. 이전에 나온 F1.4 모델은 최소 초점거리가 28cm였던 걸 생각하면 조금 아쉬운 부분

 

4.  결론

 

전천후 렌즈

 

일상용 렌즈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인 렌즈이며 범용성이 좋은 렌즈입니다. 카페에서 마주 보고 있는 사람을 찍기에 조금은 타이트할 수 있지만 몸을 살짝만 뒤로 빼면 해결되는 일이고 야외에서 상대방과의 거리를 조금만 띄어서 찍으면 예쁘게 사진이 나온답니다.

 

하지만....

 

전천후라는 말을 안 좋게 해석하면 이것도 저것도 아니라는 뜻이죠. 실내외 범용으로 쓸 수 있지만 조금씩 아쉬운 부분이 보이더라고요. '실내에서는 조금 더 광각이면 편하게 찍을 수 있을 텐데.... 실외에서는 조금 더 망원이면 배경 정리가 더 예쁠 텐데'라고 속으로 생각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이 렌즈를 판매했고 다른 조금 더 광각의 렌즈와 조금 더 망원의 렌즈를 사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 하나 씩 올려보도록 할게요!

 


작례 몇 장을 올리며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X-pro2에 대한 간략한 후기는 아래 게시물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1/01/31 - [취미/카메라, 렌즈 및 장비] - 후지필름 미러리스 "X-Pro2" 2년 사용 후기

 

 

X-pro2 + XF35mm F2

 

 

 

 

 

X-pro2 + XF35mm F2

 

 

 

 

 

X-pro2 + XF35mm F2

 

 

 

 

 

X-pro2 + XF35mm F2

 

 

 

 

 

X-pro2 + XF35mm F2

 

 

 

 

728x90

댓글